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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수의 전설 어빌리티 완벽 가이드: 티어별 추천 어빌리티와 활용법

by GeekBroX 2025. 1. 24.

안녕하세요, GeekBroX입니다! 오늘은 궁수의 전설 1편의 핵심 콘텐츠 중 하나인 어빌리티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뤄보려 합니다. 어빌리티는 챕터 진행 중 얻을 수 있는 인스턴트 스킬로, 전투의 승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70가지가 넘는 어빌리티를 티어별로 나눠 가장 유용한 스킬들을 소개하고, 어떤 상황에서 어떤 어빌리티를 선택하면 좋은지 전략적으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궁수의 전설 2편 리뷰 전에 1편의 어빌리티를 마스터하고 싶다면 이번 글을 놓치지 마세요!


 

어빌리티의 카테고리 

어빌리티를 특성에 따라 구분하면 아래와 같은 종류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 화살 관련 어빌리티
  • 속성 관련 어빌리티 
  • 부스트 관련 어빌리티 
  • 실드 관련 어빌리티 
  • 체력 관련 어빌리티
  • 펫 관련 어빌리티 
  • 서클, 스트라이크, 칼 관련 어빌리티 
  • 별, 메테오 관련 어빌리티
  • 기타 어빌리티 

어빌리티의 카테고리에서 화살과 부스트 관련 어빌리티가 가장 중요한 어빌리티 종류들 이라고 생각됩니다. 어빌리티의 카테고리에 대한 설명 보다는 어빌리티 티어와 거기에 속해있는 세부 어빌리티를 살펴 보는게 종요할것 같습니다. 

 

어빌리티 티어 

어빌리티는 대략 9단계의 티어로 그 효율성과 가치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공식화 된 부분은 아니며 이해하기 쉽게 그룹화 하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이 티어 구분이 꼭 절대적이라고 볼수는 없으며 일반적으로 캐릭터의 능력이 좀더 효율적으로 진행되기에 유리한 어빌리티의 구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세부적으로 9단계의 티어가 존재하며 크게는 3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S티어 이상 상위 티어 그룹

S티어 이상의 성능이 좋은 상위 티어 그룹입니다. 주로 기본 공격력을 올려주는 어빌리티들이 중심입니다. 

이중 가장 중요한 어빌리티는 화살 카테고리에 해당되는 어빌리티들로 화살의 수를 증가시켜 주는 어빌리티가 그 중심입니다. 

그중에 가장 우선적으로 선택해야할 최1순위 어빌리티에 해당됩니다. 

 

 멀티샷  
한번에 화살을 두발씩 발사합니다. 아마 전체 어빌리티 중에 가장 좋은 어빌리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어빌리티입니다. 싱글샷에 비해 전체적으로 약간이 너프되기는 하지만 두번의 공격을 최강의 어빌리티라고 칭하여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에 등장한다면 주저마시고 바로 올려야할 어빌리티입니다.  
 전방 화살 +1추가  
 전방으로 화살을 +1개 시켜줍니다. 측면과 후방 등의 다른 방향의 화살 추가보다 그 중요성이 매우 높은 어빌리티 입니다. 등장하면 바로 선택해야할 어빌리티 입니다. 
 사선 화살 +1추가  
전방이 화살 +1이 되었다면 사선 화살은 단번에 대각선 좌우 각도에 대해서 화살이 추가되어 총 2개의 화살이 증가되는 매우 좋은 어빌리티 입니다.  

위의 3개의 어빌리티는 나오는 즉시 선택하셔야 합니다. 한발을 쏘던 캐릭터가 위의 3개의 어빌리티를 선택함으로 8발을 한번에 발사하게 됩니다. 

 

원거리 공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DPS(Damage Per Second)입니다. 초당 공격횟수로 1초동안 몇번의 공격을 하느냐가 핵심입니다. 

DPS를 올리기 위해서는 발사체를 늘리거나 발사 속도를 빠르게 하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위의 3가지는 발사체의 수를 늘리므로 공격속도를 절반 혹은 그 이상으로 빠르게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그 다음으로 적을 맞추거나 벽에 맞으면 사라지지 않고 반사하는 효과의 어빌리티 입니다. 이 어빌리티도 결과적으로 소멸하는 발사체를 다중으로 사용한다는 측면에서 발사체의 간접적인 증가 효과를 냅니다. 

 

거기에 직선운동 (스토커 스태프 제외)을 하는 발사체를 반사 효과를 만들어 내므로 사각을 줄여 공격 효과 범위를 높이는 기능까지 담당하게 됩니다. 단 관통 공격의 경우 부메랑의 경우 디폴트로 제공되니 중복 할 필요는 없습니다. 

 

 반동  
 적을 맞고 주변 적으로 반사 되어 공격이 됩니다. 총 2회 튕기게 됩니다, 
 관통

적을 맞추고 관통합니다.
 벽반사  
 벽에 맞고 사라지지 않고 반사하여 튕깁니다. 총 2회 튕기게 됩니다. 

 

이외의 중요한 상위 티어 어빌리티는 대부분의 화살 공격 부스트 관련 어빌리티는 효율이 좋습니다. 특히 화살 공격 속도 어빌리티는 자주 등장하지만 특별히 선택할 어빌리티가 없다면 무조건 찍어주면 되는 어빌리티 입니다. 

 

부스트 관련 

 공격력과 공격속도를 올립니다. 
방어 관련  
 일정 확률로 무적이 됩니다.
기타   
 생명이 +1 추가됩니다. 

 

생명 추가는 매우 유니크해서 등장이 제한적이며 나온다면 최우선으로 찍어야 합니다. 무적은 일정 확률로 무적이 되는데 이 확률이 생각보다 높아 거의 매 스테이지에 한번 이상은 무적이 됩니다. 무적도 반드시 찍어주도록 하며, 부스트 중에는 공격 속도 증가가 제일 좋다고 생각됩니다. 

 

이외에도 적의 발사체 속도를 느리게 해주거나 체력을 올려주는 등 다양한 어빌리티가 존재하니 챕터나 개인 플레이 스타일에 맞추어 선택하도록 하면 될것입니다. 

 

 

A~C티어 중위 티어 그룹

중위 그룹에 있는 화살 어빌리티 중에 좌우와 후방에 화살 추가 어빌리티가 있습니다. 해당 어빌리티는 그 활용도가 생각보다 높지 않아 중위 그룹에 위치하고 있었으나, 최근 추가된 신규 무기인 스토커 스태프가 등장하며 좀더 활용도가 높아 졌습니다. 

 

스토커 스태프의 유도탄 기능으로 좌우후방에 대한 방어의 폭이 매우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로 기존의 티어보다는 적어도 한단계 이상의 활용도가 높아졌다고 느껴집니다. 

 측면 화살 +1추가  
 좌우 정 측면의 화살이 추가된다. 
 후방 화살 +1추가  
후방의 화살이 추가된다.  


중위 티어 그룹에는 주로 화살의 속성이나 캐릭터주변을 회전하는 공격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피의 갈증  
 적을 처치 할때마다 일정 체력이 회복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중위 티어 중에 자주 사용하는 어빌리티 입니다. 특히 적들의 수가 많은 경우는 조금씩이나마 체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궁수소환   
가상의 궁수를 소환합니다. 적들이 가상의 궁수를 공격하기도 하며 펫처럼 공격도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외눈박이 박쥐소환  
레이저를 쏘는 박쥐를 소환합니다.  

 

그외의 어빌리티는 캐릭터주변을 돌며 적을 공격하는 회전체와 화살 속성이 주입니다. 이부분은 개인적으로 그렇게 많이 선호하지는 않지만 나온 어빌리티에 따라 선택할때가 있으며 근접 공격 적이 만은 경우는 유용할 수 있습니다. 

 

D이하 하위 티어 그룹 

하위 티어 그룹에는 펫 관련 어빌리티와 기타 다양한 어빌리티가 존재한다. 하지만 하위 티어 그룹으로 가게 되면 아무래도 효율이 떨어질수 있다. 펫관련 어빌리티는 아무래도 간접 공격체인 펫의 간접 능력이 상승되는 부분이라 효율이 좀 떨어지는 듯 합니다. 

 


오늘 소개한 궁수의 전설 어빌리티 가이드를 통해 각 티어별 어빌리티의 효율성과 활용법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상위 티어 어빌리티는 DPS를 극대화하거나 전투 생존력을 높이는 데 매우 유용하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또한, 스토커 스태프 같은 신규 무기와의 조합을 고려하면, 하위 티어였던 어빌리티도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전략적인 선택과 어빌리티 조합으로 궁수의 전설을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어빌리티를 활용한 실제 플레이 전략과 응용법을 소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게임에서 멋진 활약 기대할게요! 😊 감사합니다.